사업목적
성병을 조기에 검진, 치료하여 개인의 건강은 물론 타인에게 전파되는 것을 방지하고자 함
사업내용
- 기 간 : 연중
- 대 상 : 지역주민 누구나 (비밀보장)
- 비 용 : 무료
- 관리항목 : 임질, 클라미디아, 매독
문의
고성군보건소 감염병관리팀 033) 680-3974
검진절차
-
-
-
-
성병의 종류
매독이란?
- 원인균인 Treponema pallidum은 나선균으로 국부감염부위에서 증식하여 감염후 2~10주 내에 감염부위에 구진과 경성하감이라는 궤양을 나타낸다.
- 매독은 크게 선천성 매독과 후천성 매독으로 분류되며 후천선 매독은 다시 1,2,3 기로 구별된다.
- 1기 매독은 매독의 초기로 경성하감은 여성보다 남성에게 흔히 나타난다. 노출된 후 3~4주까지는 병소가 나타나지 않는다. 초기병소는 4~6주일이면 자연적으로 완화 된다.
- 2기 매독 치료는 5~7일 이상 700~800만 단위의 페니실린을 투여한다. 페니실린에 민감한 환자는 기타 항생제가 사용된다. 그리고 국소적인 청결은 필수적으로 유지되어야 한다.
- 3기 매독의 고무종 혹은 매독성 궤양은 크고 완만한 괴사성 궤양을 나타내며, 주위에 경변과 부종을 일으키고 질과 직장사이에 누공을 일으킨다.
임질이란?
Neisseria gonorrhoeae에 의해 발생하며 성적 접촉에 의해 감염되어 요도염, 자궁경부염, 난관염 등의 증세를 나타낸다. 여성에게는 불현성 감염이 많다.
비임균성 요도염 또는 질염이란?
비임균성 요도염 또는 질염은 임균이외의 원인으로 생긴 염증을 통칭하는 것으로 남성에서 배뇨통, 요도분비물 증가, 요도소양감의 증상을 보이며 무증상인 경우도 있다.
클라미디아증이란?
- Clamydia trachomatis 가 원인균이며 최근 세계적으로 발생율이 가장 높은 성병이다.
- 요도염, 질염을 주로 일으키며 자각증세가 없는 불현성감염의 경우가 50%가 넘어 진단을 위해 실험실 검사가 반드시 필요하다.
- 발견되면 치료가 가능하나 방치할 경우 골반염, 불임 등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