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고성군 문화관광

희망찬 미래 평화중심 고성 아름다운 고장! 고성의 신비로운 매력에 푹 빠져보세요!

고성여행의 참맛

고성 막국수
GOSEONG - GUN TOUR 고성막국수

고성막국수는 동치미로 육수 맛을 낸다. 얼음이 둥둥 떠 있고 굵직한 무가 먹음직스러운 동치미를 떠서 국수에 부어 먹는데 그 맛이 시원하고 담백하다. 편육을 시켜 막국수와 함께 즐기면 더욱 좋다.

명태맑은탕
GOSEONG - GUN TOUR 명태맑은탕

고성군의 대표 어종인 명태에 마늘과 소금만 넣어 끓인 탕이다. 비리지 않고 시원 담백하며 칼슘과 단백질이 풍부한 저지방음식이다.

자연산 물회
GOSEONG - GUN TOUR 자연산 물회

어부들이 새벽 출어전에 요기삼아 먹던 음식이다. 바다에서 갓 잡아올린 자연산 가자미, 오징어, 해삼등에 각종 야채와 초고추장이 어우러져 담백하고 신선한 맛을 느끼게 한다.

도치두루치기
GOSEONG - GUN TOUR 도치두루치기

도치두루치기는 고성지방 겨울철 별미 중의 하나로 잘 익은 김장 김치를 넣고 끓여 얼큰하고 개운해 소주 안주와 매운탕 거리로 좋다. 심퉁이라고도 부르는 도치는 살이 연하고 뼈도 그냥 씹어먹을 수 있다. 날씨가 추워지면 고성 항구에서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고 항구의 활어회센터나 횟집, 한식집에서 얼큰하게 끓여낸 도치두루치기를 먹을 수 있다.

도루묵찌개
GOSEONG - GUN TOUR 도루묵찌개

겨울철 별미로 알이 꽉 찬 도루묵찌개는 입안에서 톡톡 터지는 알의 쫀득쫀득한 맛이 일품이다. 고단백 도루묵은 비늘 없는 생선이라 아주 담백한 맛이 난다.

고성 추어탕
GOSEONG - GUN TOUR 추어탕

청정고성의 깨끗한 미꾸라지를 갈아 고추장에 끓인 추어탕은 예부터 전통 보신식품으로 지친 몸을 추스르게 하는 훌륭한 스태미너 음식이다. 다른 동물성 식품에서는 보기 드문 비타민A를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다.

문어숙회
GOSEONG - GUN TOUR 문어숙회

고성 최북단 저도어장에서 가장 많이 잡히는 대문어를 살짝 데친 요리이다. 문어숙회는 초고추장에 찍어 먹는데 쫄깃하면서도 부드러운 맛이 일품이다.

방어회
GOSEONG - GUN TOUR 방어회

고성은 새로운 방어 주산지로 각광받고 있다. 방어는 보통 봄과 가을에 많이 잡히는데,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겨울철에 잡히는 방어는 살이 찰지고 쫄깃한 맛이 특징이다. 쫀득한 식감을 뽐내는 고성 방어는 비타민D가 풍부하여 골다공증과 노화 예방에 좋다.

성게알 덮밥
GOSEONG - GUN TOUR 성게알 덮밥

5,6월 초도항과 금구도 사이 바다에서 많이 잡히는 성게는 단백질이 많아 바다의 호르몬으로 불린다. 엽산 함유량이 높아 소화 흡수에 좋고, 특히 강장제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초도항 해녀들이 해저 3m까지 내려가 잡아오는 자연 그대로의 성게를 고성의 횟집에서 회나 덮밥, 비빔밥 등으로 먹을 수 있다.